서브상단 글자

심사규정

HOME     논문및학회지     Journal of IT&A    심사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가. 심사규정


01.

“Journal of IT&A”는 크게 독창성, 우수성, 명확성, 정확성, 타당성, 기여도의 6개 심사기준을 가진다. 각 심사위원은 상기 6개 기준의 관점에서 논문의 질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전체적 심사소견을 개진한다. 심사소견에서는 논문의 강점과 약점, 수정의 필요성 및 수정 방향 등에 대한 상세한 언급과 지적이 이루어진다. 심사위원은 심사소견과 함께 논문게재 결정과 관련하여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송부 중 하나를 선택하여 편집위원에게 추천한다. Journal of IT&A 의 개별 심사기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02.

논문의 독창성: 논문이 다루는 연구 명제, 연구의 방법, 관찰의 대상, 혹은 전체적 서술의 형태가 독창적이며 기존연구와 차별되는가?

03.

논문의 우수성: 논문이 다루는 주제가 중요한 주제인가? 연구의 결과가 가지는 시사점이 큰가?

04.

논문의 명확성: 논문의 표현의 방식이 적절한가? 논문의 서술이 전체적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

05.

논문의 정확성: 논문의 조직과 구성이 타당한가? 학술논문으로서 갖추어야 할 내용과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06.

논문의 타당성:전체적으로 논문이 학술논문으로서의 타당성을 가지는가? 논문이 학문적 문제의식과 과학적 탐구에 바탕을 둔 학문적 노력의 결과로 간주될 수 있는가?

07.

논문의 기여도: 논문이 학문의 발전과 진보에 기여하는가? 새로운 현상의 발견, 현상의 새로운 이해, 이를 위한 새로운 이론체계의 구축에 기여하는가?

논문은 상기 각 기준에 있어 ‘매우 나쁨’, ‘나쁨’, ‘보통’, ‘좋음’, ‘매우 좋음’의 5점 척도로 평가된다. 종합적 평가의 범주로는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가 있다. '수정 후 게재'는 심사위원이 지적한 수정조치의 이행 여부를 심사위원에 의한 재심사 없이 수정여부를 확인하여 게재하는 경우이며 '수정 후 재심사'는 수정 후 심사위원에 의한 재심사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이다.



나. 심사절차


01.

편집위원장에게 논문이 접수되면, 저자의 회원 확인 후, 편집위원에게 논문을 송부하여 심사위원 위촉을 의뢰한 후 대표저자에게 논문접수확인서를 발송한다. 편집위원은 심사위원 2명을 선정하여, 논문심사의뢰서와 논문을 발송하여 심사를 의뢰한 후, 위원장에게 심사위원 명단을 통보한다. 심사위원은 심사결과를 편집위원에게 통보하고, 편집위원은 게재 혹은 게재불가의 심사결과가 나오면 위원장에게 결정사항을 보고한다. 수정 후 게재의 경우에는 저자에게 논문수정을 의뢰한다. 저자는 수정된 원고를 편집위원에게 보내고,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에게 원고의 수정여부를 의뢰한다. 심사위원은 수정여부 결과를 다시 편집위원에게 전하고, 편집위원은 이를 위원장에게 최종적으로 보고한다.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에는 저자에게 논문수정을 의뢰한다. 저자는 수정된 원고를 편집위원에게 보내고,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에게 원고의 재심사를 의뢰한다. 심사위원은 재심사 결과를 다시 편집위원에게 전하고, 편집위원은 이를 위원장에게 최종적으로 보고한다. 필요시 심사위원은 논문 수정을 여러 차례 요청할 수 있다.

02.

논문게재가 확정되면, 저자는 최종논문의 하드카피와 논문파일을 편집위원장에게 송부하고, 게재료를 납부한다. 편집위원장은 논문게재 권, 호, 발행예정일이 명시된 논문게재확인서를 저자에게 송부한다.



다. 편집위원회 구성


01.

편집위원장의 선임은 회장단 회의에서 결정된다. 편집위원장은 해당분야에 있어서의 전문성 및 연구경력을 고려하여 회장단과의 협의 하에 분야별 편집위원을 위촉한다.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 할 수 있다.



라. 발행주기


01.

한국EA학회는 연 4회 발간을 원칙으로 한다. 발간은 매년 3월 30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을 기준으로 한다. 필요시 Special Issue를 발간할 수 있다.